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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강좌

가을 자작나무 풍경

가을 자작나무 풍경 

빛을 등지고 있는 단풍이 든 자작나무 숲 뒤에 호수가 있고 멀리 먼 산이 보이는 풍경 


I. 사용물감

  • 옐로우오커, 오렌지, 옐로우라이트,  카드뮴그린프림, 티타늄화이트
  • 샙그린, 그레이 오브 그레이, 터콰이스블루, 바이올렛그레이, 울트라마린블루
  • 로즈바이올렛, 번트엄버, 번트시엔나, 올리브그린, 블랙 

 

II. 그리는 순서 

1. 단풍잎 

  • 사용색 : 옐로우라이트, 오렌지, 옐로우오커, 카드뮴그린프림
  • 사용붓 : 804, 비비거나 문지를 때 사용. 부드러운 붓을 쓰면 쉽게 망가짐
  • 보통은 낮은 단계에서 올라가는 순서로 물감을 사용하지만, 주로 사용하는 색상이 반투명 계열이라서 노랑색을 먼저 칠함. 옐로우라이트에 오렌지 조금 섞어서 전체적인 분위기 표시
  • 뒷 공간을 남겨두고 진한 부분은 옐로우오커를 중간에 섞으면서 칠하고, 초록색이 있는 곳은 카드뮴그린프림을 섞어 칠함.
  • 터치는 자유롭게하지만 형태를 크게 벗어나지 않게 칠하기
  • 옐로우오커+오렌지+옐로우라이트를 사용하여 근경의 나뭇잎을 두께감 있게 덧칠하기 

강한 804 붓으로 옐로우라이트에 오렌지 조금 섞어서 노랑색을 먼저 칠하며 전체적인 분위기 표시
뒷 공간을 남겨두고 진한 부분은 옐로우오커를 중간에 섞으면서 칠하고, 초록색이 있는 곳은 카드뮴그린프림을 섞어 칠함.
옐로우오커+오렌지+옐로우라이트를 사용하여 근경의 나뭇잎을 두께감 있게 덧칠하기

 

2. 근경의 땅

  • 사용물감 : 번트엄버, 번트시엔나, 샙그린, 엘로우오커, 로즈바이올렛, 옐로우라이트, 그레이오브그레이
  • 나뭇잎 칠한 물감+번트엄버+번트시엔나+울트라마린블루
  • 앞 부분의 그늘진 땅을 자연스럽게 넓게 깔아 잡아주고 나무 밑둥을 칠하면서 샙그린을 추가하여 색을 올리기
  • 뒷쪽 햇빛을 받는 땅은 부드러운 붓으로 바꾸어 기존색+옐로우오커+로즈바이올렛+(부분적으로 옐로우라이트+그레이오브그레이 추가)을 섞어 칠하기 

앞 부분의 그늘진 땅을 자연스럽게 넓게 깔아 잡아주고 나무 밑둥을 칠하면서(위) 샙그린을 추가하여 색을 올리기(아래)
뒷쪽 햇빛을 받는 땅은 부드러운 붓으로 바꾸어 기존색+옐로우오커+로즈바이올렛+(부분적으로 옐로우라이트+그레이오브그레이 추가)을 섞어 칠하기

 

 

3. 배경 풍경

  • 사용물감 : 바이올렛그레이, 터콰이스블루, 로즈바이올렛, 그레이오브그레이, 티타늄화이트
  • 사용붓 : 804
  • 바이올렛그레이+터콰이스블루+로즈바이올렛(조금)을 섞어서 호수와 만나는 부분부터 위아래로 붓질하며 그린계열 부분은 피하고 공간기법도 들어가면서 칠하기
  • 배경에 보이는 나무는 무시하고 덮어서 칠하기
  • 그레이오브그레이를 추가하여 부드럽게 보이는 부분 칠하기
  • 호수 경계면과 나무를 피하면서 칠하기
  • 티타늄화이트를 추가하여 배경의 먼 부분(윗쪽)을 칠하기

호수와 만나는 부분부터 위아래로 붓질하며 그린계열 부분은 피하고 공간기법도 들어가면서 칠하기
배경에 보이는 나무는 무시하고 덮어서 칠하고, 그레이오브그레이를 추가하여 부드럽게 보이는 부분 칠하기
호수 경계면과 나무를 피하면서 칠하고, 티타늄화이트를 추가하여 배경의 먼 부분(윗쪽)을 칠하기

 

 

4. 호수

  • 사용물감 : 기존 배경혼합색, 혼합물감에 티타늄화이트를 섞어서 호수를 표현
  • 사용붓 : 804
  • 호수색에 울트라마린블루, 로즈바이올렛을 섞어서 배경과의 경계면을 나무를 피하지 않고 연결하여 그라데이션하기 

기존 배경혼합색, 혼합물감에 티타늄화이트를 섞어서 호수를 표현
호수색에 울트라마린블루, 로즈바이올렛을 섞어서 배경과의 경계면을 나무를 피하지 않고 연결하여 그라데이션하기

 

 

5. 배경의 나머지 부분

  • 사용물감 : 터콰이스블루, 카드뮴그린프림, 울트라마린블루, 로즈바이올렛
  • 사용붓 : 804
  • 터콰이스블루, 카드뮴그린프림을 섞어 그린계열의 나머지 공간 칠하기
  • 터콰이스블루, 울트라마린블루, 로즈바이올렛(조금 진하게)을 섞어서 배경의 색상과 경계면을 뚜렷하게 잡아주기(양감과 배경의 그늘 표현) 

터콰이스블루, 카드뮴그린프림을 섞어 그린계열의 나머지 공간 칠하기
터콰이스블루, 울트라마린블루, 로즈바이올렛(조금 진하게)을 섞어서 배경의 색상과 경계면을 뚜렷하게 잡아주기(양감과 배경의 그늘 표현)

 

 

 

6. 근경의 땅 디테일 표현

  • 사용물감 : 배경 나머지 공간색(터콰이스블루, 카드뮴그린프림, 울트라마린블루, 로즈바이올렛), 근경 햇빛에 노출된 땅 칠한색(번트엄버, 번트시엔나, 샙그린, 엘로우오커, 로즈바이올렛, 옐로우라이트, 그레이오브그레이), 번트시엔나, 샙그린, 번트엄버, 올리브그린, 카드뮴그린프림
  • 사용붓 : 804 작은 붓
  • 배경의 나머지 공간색에 번트시엔나를 섞어서 근경의 그늘진 부분을 다듬고, 샙그린과 번트엄버도 섞어서 진한 부분 
  • 앞부분은 옐로우오커, 오렌지, 옐로우라이트 때로는 화이트 등을 섞어가며 붓을 옆으로 굴리면서 (때로는 비비기도 하면서) 거칠게 마티에르(질감)를 잡아주기
  • 붓을 씻지 않고, 근경의 햇빛에 노출된 땅 표현색에 옐로우오커, 번트시엔나를 섞어서(부분적으로 바이올렛그레이도 섞음) 햇빛에 노출된 땅과 호수의 경계의 어두운 부분의 풀 디테일 묘사하기
  • 기존색에 옐로우라이트, 화이트(부분적으로 카드뮴그린프림)를 섞어서 밝은 부분의 디테일 묘사하기(붓 씻기) 

 



7. 배경의 나무 표현

  • 사용물감 : 샙그린, 울트라마린블루, 기존 배경색
  • 사용붓 : 804 (기존 붓 또는 1호 등 작은 붓)
  • 배경을 칠했던 기존색에 샙ㄱ.린, 울트라마린블루를 섞어 배경에 보이는 나무를 칠하기 

8. 근경의 초록색 관목 

  • 사용물감 : 샙그린, 옐로우오커, 카드뮴그린프림, 화이트, 배경기존색
  • 기존 배경색에 샙그린, 옐로우오커를 섞어 근경 오른쪽의 녹색계열 관목을 붓으로 눌러주면서 칠하기. (가지는 나중에 들어감) 

9. 자작나무 줄기

  • 사용물감 : 나뭇잎 기존색, 옐로우오커, 그레이오브그레이, 로즈바이올렛, 번트시엔나
  • 사용붓 : 804 작은붓
  • 나뭇잎 기존색에 옐로우오커, 그레이오브그레이, 로즈바이올렛(부분적으로 번트시엔나도)을 섞어서 나무 바탕색 칠하기
  • 햇빛을 등지고 있는 나무를 표현하기 때문에  색상을 맑게 잡아주기(흰색 사용 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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